본문 바로가기
건강/비뇨기과질환

요실금 치료방법

 

재채기를 하거나 크게 웃을 때 약간만 배에 힘이 들어가면 나도 모르게 찔끔하고 소변이 나오지 않나요?  또는 갑자기 소변이 갑자기 마려운 것을 참지 못해서 소변이 흘러나오지는 않나요?

 

 

이렇게 내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어 나오는 것을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요실금은 방광과 요도 주변 근육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것인데요, 증상에 따라 각각의 치료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요실금의 종류와 그에 따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요실금은 나이나 성별과 무관하게 발생하지만 실제 유병율을 보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많고 특히 갱년기를 겪는 중년 여성들에게서 두드러집니다.

신체 구조적으로 남성은 여성에 비해 요도가 길고 방황의 하부에 전립선이 요도를 감싸고 있는 구조인 반면 여성은 방광과 요도를 받쳐주는 기관이 단순하게 되어 있어 여성이 남성에 비해 요실금에 걸리기 쉽습니다. 

 

 

요실금은 증상에 따라 그 치료방법을 달리하는데요. 요실금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가장 많은 유병율을 보이고 있는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의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압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은 방광을 받쳐주는 근육인 골반저근이 약해져 아래로 쳐지면서 요도가 열려 소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입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증상은 뛰거나, 웃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할 때 등 배에 힘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소변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전체 요실금의 70~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성은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후 나이가 들면서 요도를 받쳐주는 골반저근이 약해지기 쉬워서 갱년기 여성에게 복압성 요실금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수술치료 (중부요도슬링술)

복압성 요실금은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데, 요도 아래를 받치고 있는 지지구조에 인공 물질을 넣어 약해진 부분을 보강해 주는 것입니다. '중부요도슬링술'이라는 수술인데, 수술 시간이 비교적 짧고 통증도 심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술 효과도 좋은 편이라 환자 대부분이 만족해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은 소변이 갑자기 마려워지면서 화장실에 가는 동안을 참지 못하고 소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절박성 요실금을 겪는 사람은 방광에 소변이 많지 않은데도 방광이 활발히 움직이는 과민성 방광인 경우가 많습니다. 

소변을 보아야 할 때가 되면 방광에서 소변을 보라는 신호가 나오면서 소변이 보고 싶어 집니다. 이때 화장실에 가서 뇌가 소변을 보라는 명령을 방광에 내리면, 그때에 비로소 방광이 수축되면서 배뇨가 되는 것이 정상적인 흐름입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방광에서 소변을 봐야 한다는 신호가 발생하면, 소변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자마자 충분히 배뇨할 준비를 하기도 전에, 방광이 수축하면서 소변이 새어 나오는 것입니다. 화장실에 가서 속옷을 미쳐 다 내리기도 전에 나오는 것이지요.

원인은 대뇌와 방광의 명령 연결 체계가 약해진 것인데, 남성의 경우는 주로 전립선의 문제로, 여성의 경우는 주로 출산 후 갱년기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30대 여성에서도 25% 이상이 절박성 요실금의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운동, 훈련 및 약물병행 치료

절박성 요실금의 치료는 수술보다는 운동요법, 방광훈련에 약물요법을 병행합니다.  

약물은 방광이 과민하게 수축하는 것을 억제하여, 규칙적인 배뇨 훈련을 돕기 위해 사용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치료에서 약물보다 중요한 것이 케겔운동인데, 골반저근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입니다. 케겔운동은 절박성 요실금의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탁월하며, 복압성 요실금 수술 후 재발 방지에도 좋습니다. 중년여성들은 무조건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이 한결 같이 추천하는 운동입니다. 

또한 규칙적인 시간에 배뇨하려는 노력과 방광의 소변 저장량을 늘리고 적정 시간 동안 소변을 참는 방광훈련 운동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톡스 치료

운동, 훈련 및 약물병행 요법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방광에 보톡스를 주입하는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톡스는 미용에서 주름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데, 보톡스가 근육의 수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적당량의 보톡스를 방광에 주입하면 방광이 과민하게 수축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을 이용한 시술이라 국소 마취 후 매우 짧은 시간에 끝나고 입원 필요 없습니다. 다만 보톡스 효과가 6~9개월이 지나면 약해지므로 필요시 주기적으로 시술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요실금 치료용 보톡스는 미용 시술과 달리 의료보험이 적용되어 저렴하게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천수신경조절술

마지막 방법으로 천수신경조절술 치료가 있습니다. 

방광의 신경과 관계있는 천수(척추 꼬리뼈) 신경에 전극을 심어 주기적인 전기자극을 발생시켜 방광의 비정상적인 신호를 차단시킴으로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으로도 절박성 요실금의 치료가 안될 때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요실금 예방방법

요실금의 효과적인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운동요법과 함께 생활습관의 교정이 중요합니다.

 

케겔운동

케겔운동은 방광과 요도를 지탱해 주는 골반저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소변을 참을 때를 떠올리며 근육을 조였다 풀기를 반복하면 요실금뿐만 아니라 치질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남성의 경우 전립선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치료 및 예방에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이 되는 운동요법입니다. 다만 복압성 요실금 환자에게 치료효과는 한정적이고, 증상완화 효과 및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습관 조절

카페인, 알코올, 맵고 짠 음식은 방광을 자극하고 이뇨작용을 일으켜 소변을 자주 보게 합니다. 이런 음식은 되도록이면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있으면 복압을 상승시켜 요실금이 걸릴 가능성이 높으므로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체중 유지

과체중, 비만은 복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체중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오랫동안 쪼그리고 앉아있거나 꽉 끼는 옷도 몸에 압력을 높이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맺음말

요실금은 삶의 질을 매우 저해하는 질병입니다. 요실금이 심해지면 위생문제는 물론 신체적 활동을 제약하고 자신감을 결여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요실금이 있는 사람은 창피해하고 자존감이 떨어져 우울증 및 불안감이 생기기 쉽습니다. 요실금은 난치병이 아닙니다. 부끄럽다고 숨길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요즘은 쉽게 치료되므로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썸네일-기저귀를-찬채-비명을-지르는-얼굴모양의-이모티콘

 

'건강 > 비뇨기과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루증 치료방법  (0) 2023.04.12
전립선암 치료방법  (0) 2023.04.05
발기부전 치료 방법  (0) 2023.03.31
전립선 비대증 자가진단 방법  (0) 2023.03.29
전립선 비대증 치료 방법  (0) 2023.03.28

댓글